포스코 회장 추천위, '평판조회대상자' 8인서 최 회장 제외해 도전 봉쇄
지난해 KT 구현모 전 사장 '데자뷰' …포스코도 정권 전리품으로 전락
대주주 국민연금이 '행동대장' …내부는 자율경영 침해 들어 반발 모습

[논객닷컴= 이서문 기자] 포스코 그룹 최정우 회장은 외압에  굴해 3연임 도전을  포기한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홀딩스 지분 6.71%를 가진 대주주인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정권의 신호에 따라  최 회장의 연임은 안 된다며 차기 회장 선임에 노골적으로 개입해 한 탓이다.

지난해 KT 구현모 전 대표 최종 후보 1인으로 선정되고도 국민연금, 즉 정치권과 정부의 외압에 못 이겨 퇴진하는 일이 포스코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KT와는 달이 이번 포스코 차기 회장후보 결정문제에서는 추천절차가 본격화 하기 전에 일찍 KT 데자뷰가 펼쳐지는 모습이다. 

8일 재계에 따르면 그동안 최 회장은 은연중에 3연임에 도전하는 말과 행동으로 다시 포스코를 이끌고 싶다는 의견을 보여왔다. 포스코홀딩스 홍보실도 최 회장 연임의지와 관련한 부정적인 보도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하는 자세를 유지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진=포스코 그룹)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진=포스코 그룹)

하지만 지난 3일 포스코홀딩스 CEO 후보추천위원회(추천위)가 이날 연 4차 회의를 마친 후 낸 보도자료에서 최 회장은 추천후보 대상에 들어있지 않았다고 밝혔다. 최 회장의 연임이 물건너 갔다는 것을 공식화 한 것이다.

이날 보도자료는 “그간 지원서를 제출한 내부 후보에 대한 1차 심사를 통해 다음 단계인 ‘평판조회 대상자’로 8명을 선정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8명이 누구인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다만 “앞으로 심사할 내부 후보 대상자 리스트에 최정우 현 회장은 없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아예 후보대상에 오르지도 않아 3연임이 원천 봉쇄되고 말았다. 그는 오는 3월22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포스코 경영을 마감한다.

문제는 그  모든 과정이  베일에 가려져 포스코  경영및 인사자율성이 현저히 침해된 점이다.  최 회장이 추천위에 지원서를 낸지 여부도, 추천위가 예상과 달리 심사 그를 심사 대상자 리스트에서 갑작스레 뺀 이유 등에 아무런 언급이 없다. 포스코 홍보실도 할 말이 없다는 입장이다. 회장 인선이 외부의 힘에 의해 결정되는 상황으로 보인다.

말하자면 현재  포스코 차기 회장 결정은  현재 ‘깜깜이’로 진행되고 있는 셈이다. 아무래도 추천위로서는 외부의 보이지 않는 힘의 작용으로 자율성을 상실하고 객관적으로 공정하고 정당한 선출을 방해받고 있다는 치욕을 드러내고 싶지 않은지도 모른다. 정당한 절차가 무시돼 여론의 도마에 오르는 것을 극도로 꺼리는 측면도 없지 않다. 포스코 자율경영을 실종되고 말았다.

포스코 내부에서는 최 회장의 연임도전이 무참히 짓밟힌 데  내부에서는 민영화에도 중대 경영사항 결정에서는 자율권을 상실했다는 자괴감이 감도는 분위기다. 이들은 최 회장이 재임중에 일부 경영실책으로 비판을 받기도 했으나 나름 상당한 공적을 쌓아 후보 자격을 갖춰 차기 회장후보에서 배제하는 이유는 없다고 반박한다.

사실 최 회장이 2차전지 소재 분야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포스코를 미래소재기업으로 탈바꿈 시킨 것은 결코 과소평가할 수 없다.  포스코홀딩스,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퓨처엠 등 3개 주요 상장사 시가총액이 취임 때 35조원에서 지난해 말 80조원으로 불어난 것도 그의 경영솜싸에서 가능했다. 그래서 최 회장 주변에서는 이런 경영실적에 근거해 3연임 도전을 권유했다..

최 회장 그동안 은연중에 3연임 도전의사를 우회적으로 표명하기도 했다. 지난 2일 새해 시무식이 끝난 뒤 한 기자가 ‘연임 의사가 없다고 발언한 것이 맞느냐’고 질문하자, 그는 “‘아니요’라고 답한 적이 없다”고 부인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의 3연임 꿈은 지난 3일 열린 추천위에서 사라졌다. 정부의 압력에 굴해 최 회장이 끝내 연임도전의사를 접었다는 것이 재계의 지배적인 관측이다. 국민연금공단이 정부의 뜻을 관철시키기 위한 전위대 역할을 하고 있다.

김태현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은 후보 추천이 시작된 뒤인 지난달 28일 김태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포스코홀딩스의 회장 선임 절차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김 이사장은 추천위멤버 사외이사 7명 전원이 최 회장 재임 시절 선임됐거나 연임된 인사로 구성된 점에 비추어 공정한 차기회장 후보 추천이 어렵다는 잠을 문제 삼았다.

김 이사장의 이 발언에는 차기 포스코 회장 선출에서  최 회장은 안 된다는  정부의 뜻이 담겼다는 풀이다.  걸핏하면 논란이 된 국정책임을 전 정부 탓으로 돌려온  현 정부가 최 회장이 문재인 정부 시절 회장직에 오른 사실 하나만으로 연임에 반대하지 않을 수 없다는 여러 차례의 신호를 김 이사장이 읽은 것이다. 최 회장은  대통령이 참석하는 재계 신년인사회에 초대받지 못했고, 대통령의 국외 순방 경제사절단에 한번도 합류하지 못한데서 이런 낌새는 진즉에 나타났다.

결국 이런 분위기에서 국민연금은 포스코 회장 추천위에  은밀하게 최 회장  연임불가 입장을 전달하고 결국 추천위가  국민연금의 압력에 굴해 최 회장을 심사 리스트에서 아예 배제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국민연금이 이번 포스코 차기회장 결정에서 주주권을 올바르게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국민연금이 주주제안권을 행사하면 될 것이지, 기자회견을 통해 차기 회장 선임에 대한 의견을 밝히는 것은 정치 행위에 가깝다는 지적이 나온다.

참여연대와 민주노총, 한국노총 등이 참여하고 있는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은 지난 2일 “국민연금의 수탁자 책임 활동이 공개서한 발송, 비공개·공개 중점관리기업 선정, 주주권 행사 등 공식적 방법이 아닌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의 발언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개별 기업의 의결권 행사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것은 매우 위법적 행위”라고 논평했다.

국민연금이 오는 3월 기업들의 정기주총을 합두고 주주권을 정당하고 합리적으로 행사하면 되지, 이번 포스코 처럼 투자기업의 회장 결정에  정부의 앞장을 서는 행동대장을 자처해 자율경영을 저해하는 편파적이고 월권적인 주주권행사는 견제돼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