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위기로 건설사들이 다 살아나진 않겠지만 관리 가능한 수준 밝혀
한은, 기준금리 연 3.5% 동결 … 경기 개선흐름에 물가 상승세 둔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논객닷컴= 김동영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2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점에서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3.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기준금리 결정 후 기자간담회에서 오는 4월 총선 이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로 건설회사들이이 줄도산할 수 있다는 우려에  “근거가 무엇인지 묻고 싶다”고 반박했다.

금융통화운영위원회는 지난해 1월 이후 1년 1개월간 금리 동결을 이어가고 있다. 금통위는 결정 배경에 관해 “국내 경제 성장세가 개선 흐름을 지속하는 가운데 물가상승률의 둔화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면서도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으로 수렴할 것이라는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 긴축 기조를 충분히 장기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금통위원 6명 중 5명이 3개월 후에도 금리를 3.5%로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견해를 냈다”면서 “나머지 1명은 3.5%보다 낮은 수준으로 인하할 가능성도 열어놓아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한은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2.1%로 전망했다. 다만 “주요국 통화정책의 영향, IT 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PF 구조조정 영향 등과 관련한 전망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부동산PF만 보면 당연히 하방 위험이 더 큰 편이지만, IT나 수출 경기를 보면 상방 요인이 더 커서 경기가 어느 쪽으로 갈지 확신하기 어렵다”면서  부동산PF만 보고 금리를 결정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 결정후 기자간담회에서 “태영건설 사태가 잘 진척되고 있는 것처럼 PF가 기본적으로 질서있게 정리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모든 PF가 다 살아나진 않겠지만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총선 이후 부동산PF가 터질 것으로 생각하는 건 굉장히 큰 오해”라면서 “부동산 PF 중 상당수가 정리되고 있기 때문에 총선 후 크게 바뀔 거라는 근거가 무엇인지 묻고싶다”고 주장했다.

총선 이후 물가 급등 가능성에 대해서도 “지난해 11월과 올해 2월 경제 전망 때 공공요금이 올해 상반기까지 오르고 있다가 그 뒤부터 점진적으로 올라갈 것으로 가정하고 했다”고 선을 그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