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광고대행업체에 자재 없는데 처음과 똑같이 원상복구 요구도
상생서 모범 보여야할 공기업이 뒷전에서는 영세 중소업체 울려
원상회복 갈등속 문재인 정부서 임명된 윤형중 사장 최근에 사의

[논객닷컴= 이서문 기자] ]국내 14개공항(김포·양양·원주·청주·군산·대구·포항경주·대구·울산·김해·사천·여수·광주·무안)을 운영·관리하는 한국공항공사가  중소 광고대행업체에 도를 넘는 갑질을 한 사실이 드러나 비난여론에 휘말려 있다.

공항공사는 공기업으로 중소 협력업체와 상생에서 모범을 보여할 입장인데도 말만 동반성장이지 뒷전에서는 힘의 우위를 내세워 끊임없이 갑질본색을 드러내고 있어 관계당국의 감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8일 관련업계와 뉴스전문채널 YTN보도에 따르면 공항공사가 A광고업체에  이미 광고구조물제작업체가 부도를 내고 사라져 자재를 구할 수 없는데도 동일한 자재를 사용해 8년 전 모습 그대로 원상 복구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는 광고물 게시에 사용하지 않은 공간에 대한 작업을 요구하는 횡포를 부리고  이도 모자라 원상회복 공사 기간 지연에 따른  수천만 원의 비용까지 청구했다는 것이다.

A사는 8년 전에 공항공사 측과 계약을 맺고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 내 벽면에 광고구조물을 설치하고 광고를 게재하는 광고 대행사업을 해왔다. 이 중소업체는  작년 말 계약 종료에 맞춰 올해 1월 1일 광고물 철거 작업을 마쳤다.

그러나 항공사 측은 실리콘을 이용한 복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A업체에 8년 전과 똑같이 원상 복구하라고 요구했다. A사는 제작 회사의 부도로 이제 생산이 안 되는 타일 131개로 복원하라는 공사 측의 요구에 난감했다.

하지만 공사 측의 요구를 묵살할 수도 없어 결국, 비싼 에폭시로 구멍을 메우고 많은 시간을 들여 애써 구입한 타일로  복원공사를 겨우 마쳤다.  그런데 공사 측의 요구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공항공사 측은 광고물을 뗀 공간이 나머지 벽면과 달라 보인다며 광고 벽면의 4배가 넘는 벽 전체를 새로 단장하라고 요구했다. 국제선 청사 1층 내 광고물이 있던 기둥 4개 외에 광고물이 없던 기둥 2개도 단장하라고 강요했다. A사는 1억 원 정도의 추가비용을 들여 심야 작업 끝에 지난  1월 17일에야 작업을 마쳤다.

양측의 계약관계는 이것으로 모두 청산되지 않았다. 공항공사 측은 후속 사업자의 영업을 방해했다며 과징금 성격의 무단 점유료 7천만 원을 청구했다. A사는 코로나19 당시 국제선이 폐쇄돼도 임대료를 성실히 납부하며 상생을 위해 노력했는데 돌아온 건 갑질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 중소광고업체 관계자는 "공사측은 무단 점유료를 인정하지 않으면 임대보증금 22억원을 돌려주지 않겠다는 주장에 이자 비용 등 금융부담을 줄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준공계를 제출하고 무단 점유료 7000만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수령할 수밖에 없었다"며 정말 억울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대해  공항공사는 해명자료를 내고 계약 조건에 따라 원상복구가 추진 되도록 했으나 업체가 제대로 원상복구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특히 기존과 동일한 자재 수급이 불가능한 복합 패널 등의 자재는 시트지 마감으로 대체토록 합의했고, 공사에서 보유한 자재를 제공하기도 하는 등 업체에 지원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공사 관계자는 “해당 업체에서는 계약기간이 완료됐는데도 해당 시설의 원상회복이 제대로 돼 있지 않았다”며 “이에 따라 공사는 원상회복이 완료되지 않은 시설에 대해 무단점유료를 부과했다”고 말했다.

한국공정거래조정원 이호종 팀장은 양측의 무단점유료를 둘러싼 갈등에 원상복구 기간을 위반했다고 하더라도 이처럼 많은 손해액을 청구하는 것은 과도한 측면이 없지 않다며 협의회 측에 조정을 신청해 해결책을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와중에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이 지난 2022년 2월 제13대 공사 사장으로 취임한 지 2년여 만에 내년 3월 임기 1년을 남겨두고 최근 사의를 표명했다. 국가정보원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윤 사장은 현 정부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해 4월 정부는 지역공항의 잇따른 항공보안실패를 이유로 들어 공사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감사를 벌인 바 있어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윤 사장의 사퇴를 압박하기 위한 표적감사라는 말까지 나돌았다. 이에도 불구하고 버텨온 윤 사장은 내달 있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부담으로 사의를 표명했을 것이라는 풀이도 나온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