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ELS 피해자모임, 원금 전액 보상하라 금융당국 규탄 집회
이복현 금감원장 비판속 한 패인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퇴하라"

 홍콩H지수 ELS 피해자들이 금융당국에 분노했다. 이들은 금융당국이 우리은행을 검사대상에서 제외하는 특혜의혹을 사는 등 철저한 검사를 하지 않고 마련한 금융감독원 배상안이 과거에 비해 크게 후퇴해 투자손실을 제대로 보상하지 않고 있다고 규탄하고 원금 전액을 배상할 것을 요구했다.

홍콩H지수 ELS 피해자모임은 금융당국이 금융소비자보호를 소홀히 하고 있는데 대해 오는 4월 총선에서 정부의 '심판 투표'에 나설 것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이복현 금감원장을 강력히 비판하면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홍콩H지수 ELS 피해자 모임 관계자들이 15일 오후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앞에서 열린 '대국민 금융 사기 규탄 집회'에서 원금 전액 배상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콩H지수 ELS 피해자 모임 관계자들이 15일 오후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앞에서 열린 '대국민 금융 사기 규탄 집회'에서 원금 전액 배상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콩 ELS 피해자모임은 지난 15일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본점 앞에서 '대국민 금융 사기 규탄' 집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이 파생상품을 승인한 금융당국이 은행을 비롯한 금융회사들의 불완전 판매로 투자자들의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된 원인 제공자인데도 원인의 상당부분을 투자자책임으로 돌리면서 원금 전액을 돌려주지 않는 미흡한 배상안을 마련했다고 주장했다.

김태규 홍콩H지수 ELS 피해자모임 대외협력위원장은 이날 시위에서 그동안 정부 여당에 현 사태를 해결해 달라고 간절히 외쳤으나 "여전히 은행들은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있고, 금융당국도 국민과 피해자를 외면하는 배상안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아마도 그들에게는 4월 선거가 제일 중요한가 보다"라며 "그런데 참으로 이상하다. 피해자들도 엄연히 대한민국 국민이고,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들에게 강력하게 경고한다"며 "현 ELS 사태를 왜곡할 시, 반드시 4월에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피해자들은 금감원이 지난 11일 발표한 금감원 배상안이 과거에 비해 너무 후퇴했다는 입장이다. 즉, 책임소재에 따라 투자손실을 합당하게 보상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올해 약 5조8000억원의 손실이 예상되는데 금감원의 배상비율은 '0~100%도 가능하다는 모호한 내용이라고 지적한다.

이들은 구체적인 배상 기준을 파악하기 어렵고, 공통 배상비율도 과거 25%에서 올해 10%로 대폭 낮아지는 등 사모펀드 사태 당시보다도 후퇴한 배상안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70대 어머니를 대신해 단상에 오른 한 참석자는 "농협은 이런 피 같은 돈을 초고위험 상품인 ELS을 통해 운용하도록 권유했다"며 "이는 이복현 원장이 말한 바와 같이 적합성 원칙을 위반한 불법 행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원장에 묻고 싶다. 금융소비자보호법은 왜 '금융소비자보호법'으로 명명됐나"라며 "금감원이 발표한 배상안대로라면 '금융기관보호법'이라고 해야 하지 않나"라고 물었다.

이어 "윤 석열 대통령, 이복현 금감원장, 그리고 은행 관계자들에 요구한다"며 "은행발 대국민 금융사기를 인정하고, 계약 원천 무효, 원금 배상을 공식화해달라"고 목소리 높였다.

30년간 거래한 농협은행의 권유로 홍콩 ELS에 가입한 뒤 재산을 날린 피해자는 지난 2021년 1월 홍콩 지수의 위험 증가로 판매 한도를 감축해야 한다는 보고서도 나오기 시작했는데도 은행들은 이를 조직적으로 무시하고, 고객을 상대로 사기를 쳤다"고 주장했다. 이어 "어찌 30년 거래한 은행에서 조직적으로 사기를 칠 수 있나"라며 "신종 가스라이팅, 보이스피싱보다 더 악질적인, 금융 대사기"라고 했다.

또 "이익은 2~3%이고, 손실은 50% 이상인 이런 초고위험 상품은 증권회사나 자산운용사에서 판매해야 한다"며 "그런데 왜 금융당국은 이런 상품을 은행에서 판매하도록 반복적으로 승인하나"라고 지적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피해자들은 "금감원장 이복현은 조속히 ELS 사태 재조사하라", "국민 대상 대사기극, 원금 전액 배상하라", "금융위원장 김주현도 한패다, 사퇴하고 책임져라" 등을 외쳤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