勞 “사람 자르려 노조 탄압” VS 使 “터무니없는 주장”

노조가 제보한 오리온 직무 변동 자료 중 일부.

[오피니언타임스=이상우] 오리온의 직무 변동을 두고 노조가 생존권을 위협하는 구조조정이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19일 본지가 노조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오리온은 대대적인 인력 재배치 작업을 진행해 왔다. 지난해 12월 경인, 동부, 중부, 남부영업부를 합쳐 656개였던 티오(table of organization,인원편성표) 가 지난 8월까지 560개로 줄었다. 올해 목표는 118개 감축이다.

노조가 제보한 오리온 직무 변동 자료 중 일부.

자료에는 지난해 4월과 올해 4월 영업부 내 용산, 도봉, 성북, 일산 등 영업소별 인원 변동 현황도 나와 있다. 인원 변동에는 DTS(월 80만~200만원 이하 매출 규모 마트 담당) 직원을 다른 직무로 돌리는 방법이 주로 쓰였다.

폐쇄된 영업소도 있다. 의정부영업소는 지난해 5월 남양주에 통합됐고 제천, 속초, 충주, 강릉, 춘천 순으로 영업소가 사라졌다. 1년 새 없어진 티오는 총 53개다.

민주노총 화학섬유노조 산하 오리온지회는 이 자료를 근거로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리온이 구조조정 걸림돌을 치우기 위해 노조 분쇄 작전을 펴고 있다는 얘기도 나왔다.

오리온지회 노조원 A씨는 “노조원에게 낮은 평점을 주거나 다른 영업사원들과 협업하는 걸 방해하는 등 지속적인 노조 탈퇴 압박이 이뤄지고 있다”며 “오리온지회 기반은 남부영업부다. 노조 때문에 다른 영업부보다 구조조정 속도를 못 내니 더욱 눈엣가시로 여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조조정 당하는 직원에게 아무런 보상이 없다”며 “버티면 대리점이나 예비로 돌리면서 어떻게든 꼬투리를 잡아 나가게 만든다”고 덧붙였다.

오리온은 대표성이 없는 노조가 사실에 어긋난 주장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오리온에는 오리온지회 외에도 한국노총 산하 오리온영업노조가 있다. 

현재 교섭권은 오리온영업노조만 갖고 있다.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은 교섭 창구 단일화 절차에 참여한 노조들이 자율적으로 대표를 뽑지 못할 때 전체 사업장의 조합원 과반수를 확보한 노조에 교섭권을 주도록 규정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구조조정은 없다. 일부 직무 변동이 있었을 뿐”이라며 “오리온지회는 교섭권이 없다. 적법한 투표로 선정된 노조가 따로 있다. 사내게시판에도 공지됐다”고 설명했다.

A씨는 “사측은 법에 따라 개별 교섭을 할 수도 있지만 오리온지회를 부담스러워해 협상에 응하지 않는다”고 맞섰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