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타임스]  후임 포스코 회장 선출을 놓고 시끌합니다.

여당의원들은 "차기회장 선임절차가 불투명하다"며 잠정 중단까지 요구했습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수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교체된 흑역사를 갖고 있는 포스코.

그러나 포스코는 민영화된, 순수 민간기업입니다. 정치권력이 민영기업의 CEO 선임과정에 개입해 "감 놔라 배 놔라"하는 것은 부당한 인사 개입이자 월권입니다.

조선일보는 “현 정부는 민간기업 인사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했다. 실제 그럴 거라는 기대도 없지 않았다. 헛된 기대였다는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포스코 회장이 뚜렷한 이유없이 갑자기 중도 사퇴했다. 퇴진 압력을 받고 있는 KT 회장에겐 경찰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KT 역시 민간기업이다. 이제는 내놓고 인사 갑질을 시작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언론들은 대체로 정치권력이 민간기업 의사결정에 개입해서는 안된다는 논조를 보였습니다. 그러면서도 포스코 스스로 밀실인사라는 오해를 사지 않도록 명확한 선정기준과 절차적 투명성을 확보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중앙일보(사설/잡음 끊이지 않는 포스코 회장 선출)는 “늘 포스코 회장 선임 때면 나왔던 소문과 억측, 비방 등이 이번에도 예외가 아니다. 친노 거물 경제관료 출신 B씨와 여권 실세 L의원의 개입설이 거론되는 판이다. 포스코와 KT 같은 민영화 기업이 정권만 바뀌면 논란에 휩싸이는 서글픈 현실이 언제까지 반복될 것인가”고 물었습니다.

“포스코 회장 선임의 불투명한 과정에 문제를 제기한 정치권의 지적이 일리가 없지는 않다. 권력개입의 악순환이 거듭돼 온 포스코 내부의 폐습을 과감하게 청산할 참신한 CEO가 등장할 필요도 있다. 하지만 이미 민영화된 기업의 내부 의사 결정 과정에 지나치게 개입하는 것은 현 정부의 원칙과 어긋난다. 특히 집권당의 한마디 한마디는 그 자체가 압력으로 느껴질 수 있다. 여권 내부를 먼저 단속하면서 포스코 내부 절차를 지켜본 뒤 문제점이 명확하게 나타난다면 여론 공감대를 구해 신중하게 접근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한겨레신문(사설/‘깜깜이’식 포스코 회장 선임, 투명하게 해야)은 “포스코 회장 선임에 얽힌 잡음은 지난 4월 후보군을 뽑기 위한 승계 카운슬을 구성할 때부터 싹을 보였다. 사외이사 7명 중 5명과, 이미 퇴임 의사를 밝힌 권오준 회장으로 승계 카운슬을 구성한 것”고 지적했습니다.

“회사 규정에 따라 회장은 당연직으로 포함된 것이라고는 해도 물러나기로 한 회장이 미련을 못 버렸다는 오해를 살 수 있었다. 더욱이 사외이사들 상당수가 권 회장의 영향권에 있다는 비판을 받아온 터였다. 권 회장은 2차 회의 때부터 카운슬에서 빠졌다. 운영 방식도 비판을 받을 만했다. 승계 카운슬은 이달 14일 7차 회의를 열어 후보군을 6명으로 압축하는 동안 인선작업을 비공개로 진행했다. 카운슬에 포함된 사외이사들은 차기 회장에 필요한 자격 요건을 명확히 제시하고, 최종 인선 결과로 평가받고 책임을 진다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 공개적인 조언을 넘어서는 정치권의 외압도 차단해야 함은 물론이다”

#한국일보(사설/외압설에 내부 담합설까지··· 포스코 회장 선임 또 잡음)는 “포스코는 지난 4월 임기를 2년 남겨둔 권오준 회장이 사의를 표명한 이후 사외이사 5명으로 카운슬을 꾸려 차기 회장 선임 작업을 벌이고 있다. 문제는 사외이사 상당수가 2009년 정준양 회장과 2014년 권 회장 선임 당시 정권의 회장 선임 개입을 방조했던 인사들로, 차기 회장에 도전한 포스코 전ㆍ현직 임원들과도 가까운 사이라는 점이다. 이 때문에 여권에선 문재인 정부가 포스코 인사 불개입 입장을 정하자, 내부 기득권 세력인 이른바 ‘포피아’(포스코 마피아)가 담합을 통해 이권 나눠먹기를 시도한다는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정치권이나 정부의 관심은 어디까지나 공정하고 투명한 선임 절차를 제도화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간 정치적 외압에 따른 회장 인사가 포스코를 망쳐왔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일이다

#조선일보(사설/'민간기업에 인사 갑질은 강요죄' 똑같이 저지르나)는“ 여당은 선임 절차를 진행하는 포스코 이사들이 '기득권 적폐'라고 한다. 한 달이 넘는 기간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이러는 것은 자신들이 원하는 인물이 탈락할 것 같자 뒤늦게 나선 것일 가능성이 있다. 명백한 월권이자 갑질이고, 기업 자유 침해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경제수석이 CJ 부회장 퇴진을 강요한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았다. 박 전 대통령도 경제수석에게 지시한 혐의가 인정됐다. 박 전 대통령이 KT와 하나은행에 특정 인사를 임원으로 앉히라고 하거나 승진시키라고 했다는 혐의도 모두 강요죄가 인정됐다. 이제 권력이 민간기업 인사에 개입했다가는 감옥에 가게 된 것이다.이 모든 과정이 언젠가 전부 수사 대상이 돼 처벌받을 수 있다는 것을 모르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선거 압승에다 야당이 없어진 것이나 마찬가지이니 부메랑에 대한 부담은 생각할 필요도 없는 모양이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