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사설] 수력발전 보조댐 무너져 수백명 사상, 원인 규명하고 피해복구 적극 지원해야

[오피니언타임스] SK건설이 시공한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 보조댐이 23일 무너져 6600여명의 이재민과 수백 명의 사상자와 실종자가 발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긴급 구호대를 파견하고, 정부 차원의 강력한 구호대책을 마련하라”고 어제 지시했다.

이 댐은 2012년 SK건설이 한국서부발전과 태국의 민간 전력회사 등과 합작법인을 구성해 공동 수주한 사업이다. SK건설과 한국서부발전이 각각 전체 지분의 26%와 25%를 가져 내년 2월부터 본격 운영하면 앞으로 27년간 배당수익을 받게 된다.

한국 기업이 시공을 맡은데다 한국 정부의 원조 기금까지 지원된 사업인 만큼 SK는 물론 정부도 책임감을 갖고 사고 수습 대책을 도와야 한다. 인명 피해가 더 늘어나지 않도록 구조 활동에 적극 나서고, 사고 원인도 명백히 밝혀야 한다.

연합뉴스TV 캡처

△한국일보: 라오스 수력댐 사고, 국가ㆍ기업 신인도 걸고 피해복구 지원을

한국일보는 “SK건설이 시공 중인 수력발전댐 보조댐 1곳에서 23일 발생한 범람·유실 사고 파장이 커지고 있다. 당시 시간당 450㎜ 이상의 집중호우로 보조댐이 범람하고 댐 상단이 유실돼 올림픽경기용 수영장 200만 개를 채울 수 있는 50억㎥의 ‘물폭탄’이 하류를 덮쳤다. 이로 인해 하류 6개 마을이 침수돼 1300가구, 6600명의 이재민이 발생하고 수백 명의 사망·실종자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한국은 “문제는 피해 규모 확대와 함께 SK건설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는 점이다. 라오스 측에서는 보조댐이 구조적 결함으로 ‘붕괴(Collapse)’했다는 시각이 부각되고 있다. 반면 SK건설은 기록적 폭우로 보조댐이 범람하면서 토사와 자갈을 채워 만든 댐 상부가 유실돼 대량 방류가 발생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현지 언론 보도대로 보조댐에 균열이 생겼거나 구조적 원인에 의한 붕괴로 사고가 빚어졌다면, 사고책임은 물론 한국 건설기술에 대한 신인도가 훼손될 여지가 크다”고 우려했다.

△한겨레: 라오스 댐 참사, 정부와 SK는 모든 책임 다해야

한겨레는 “집중호우가 직접 원인이라고 해도 SK는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마땅히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 댐을 튼튼하게 건설했어야 한다는 점에서 ‘부실 시공’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설계와 시공, 안전관리 등에 문제가 없었는지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하고, SK는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SK는 사실을 한 점 숨김없이 공개해야 한다. 다른 나라 국민이 수백명 사망·실종되는 참사가 벌어졌는데 진상마저 감춘다면 우리 국민 전체의 얼굴에 먹칠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신문: 긴급재난 라오스 댐 붕괴, 정부도 적극 지원을

서울신문은 “이번 사고는 단순히 인도적 차원의 지원만으로 마무리될 문제가 아니라는 데 심각성이 적지 않다. 앞서 공기 단축으로 댐이 예정보다 4개월이나 앞당겨진 것을 자랑했는데, 상황이 이리 되니 되짚어 볼 문제가 됐다. 955억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된 만큼 정부가 엄격히 환경영향평가를 시행했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설계·시공 과정에서의 잘못은 없었는지 재점검도 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완공 단계의 참사로 국내 건설사들의 신뢰도가 급락해 해외 수주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지 않을지 걱정스럽다. 국내와 중동 지역에서 한계에 부딪친 건설사들이 활로를 모색 중인 곳이 아시아 건설 시장이다. 정부가 신남방정책을 펼치는 곳이기도 하다. 정부가 철저한 원인 규명과 함께 구조 및 사고 수습에 인도적인 책임과 지원을 다해야 하는 이유다”라고 강조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