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사설] 경제·사회·문화계 인사 대거 포함…주요 일정 생중계

[오피니언타임스] 18일부터 2박3일간 평양에서 개최되는 남북 정상회담의 명단이 16일 발표됐다. 이번 방북단은 정계보다는 경제·사회·문화계 인사들이 대거 포함된 것이 특징이다.

100여명의 방북단 가운데 경제계 인사들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김용환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 4대 대기업 이외에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장, 이동걸 한국산업은행 회장, 코레일과 한국관광공사 등 남북 협력사업의 관련 기업 대표가 포함됐다.

또 ‘나의 북한 문화유산 답사기’를 쓴 유홍준 명지대 교수와 2034년 월드컵 남북 공동 개최를 제안하는 차범근 감독, 1991년 남북 단일팀으로 지바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했던 현정화 감독 등도 문화·예술·체육계 인사로 합류했다.

언론들은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의 의미를 남북관계 개선·발전, 북미 비핵화 협상 중재·촉진, 남북 군사적 긴장 완화 세가지로 압축했다고 한다”며 “이중에서도 비핵화 협상에 진전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임종석 실장이 16일 기자회견에서 방북단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청와대

△한국일보: 남북정상회담 D-1, 사소한 논란 제치고 성과에 집중해야

한국일보는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서해 직항로로 평양을 방문할 특별수행단 명단이 정해졌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4대 주요 기업 총수 및 최고 경영진이 동행하기로 최종 확정됐다. 북한 비핵화 협상의 교착 속에 남북 경협이 인질처럼 잡혀있는 상황을 감안할 때 대기업 총수의 동행이 시기상조라는 일부 지적이 있었지만 남북관계 정상화 과정에서 경제 분야가 빠질 수는 없는 노릇이다. 과거 정상회담 때도 4대 기업 총수가 동행해 남북 경제인 대화에 참석했던 전례를 크게 나무랄 일이 아니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는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남북 실무협의 결과를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이를 두고 자유한국당은 ‘이틀 전까지 일정과 의제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다’며 ‘깜깜이 정상회담’으로 몰아붙였다. 하지만 북한의 정권수립 기념일(9·9절) 행사로 협의 일정이 촉박했던 점을 감안하면 무리한 비판이다. 도리어 남북이 과거와 달리 이번에 주요일정을 생중계키로 합의한 대목을 주목할 만하다. 북한이 최고 지도자의 일거수일투족을 비밀에 붙였던 과거 관행에 비춰보면 김정은 시대의 변화를 실감할 수 있는 대목”이라고 분석했다.

△한겨레: 문 대통령의 평양 2박3일, ‘평화·번영’ 결실의 계기로

한겨레는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번에 만나면 6개월 새 세번 정상회담을 한다는 점에서 그 정치적 의미가 남다르다. 4·27 판문점 회담에서 두 정상이 ‘도보다리 단독 면담’으로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듯이, 이번에도 두 정상의 신뢰를 드러내고 남북의 평화 염원을 보여줄 수 있는 상징적 일정이 가득하기를 기대한다. 특히 김정은 위원장은 북한 경제 발전에 대한 강력한 희망을 여러 차례 밝힌 만큼, 문 대통령의 평양 방문을 그런 의지를 전세계에 진정성 있게 전달하는 계기로 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같은 맥락에서, 방북단(특별수행원)을 각계 인사를 망라해 구성한 건 바람직하다. 방북단엔 이해찬·정동영·이정미 등 정당 대표와 최태원 SK회장, 이재용 삼성 부회장 등 대기업 총수, 김주영·김명환 양대 노총 위원장 등 사회단체 대표들이 다양하게 포함됐다. 남북 화해와 통일은 어느 한 집단 또는 정파의 문제가 아닌, 국민 모두가 함께 이뤄가야 할 역사적 소명이다. 정상회담을 계기로 평양을 찾은 각계 인사들이 북한 쪽 파트너와 만나 대화하고, 분야별 교류·협력의 물꼬를 터나간다면 더없이 좋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서울신문: 남북 정상회담, 경제 문화 학술 교류 확대 계기 돼야

서울신문은 “남북의 활발한 교류 협력은 한반도에 평화 정착을 앞당기는 역할을 할 것이다. 다방면의 교류가 상시화 단계에 접어들어야 남북 화해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이번 방북단에 각 분야의 인사들이 포함된 것은 다행이다. 민간 교류는 남북의 정치적 견해 차이와는 비교적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이번 민간 방북단이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 앞당기는 촉진자가 되기를 바란다”고 역설했다.

△조선일보: 남북은 정상회담, 美는 대북 제재 安保理 긴급회의 소집

조선일보는 “미국이 18일의 평양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대북 제재 이행을 논의하자며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을 요청했다. 미국 유엔 대표부는 14일 안보리 긴급회의를 요청하면서 러시아가 대북 제재 규정을 위반했으며 그 문제를 다룬 안보리 보고서를 러시아가 조작하려 했다고 비난했다. 제재위 보고서 원본에는 북이 제재망을 피해 중동에 무기를 팔았고 중국·러시아 선박과 불법 환적을 통해 금수 품목인 유류(油類)를 대규모 수입했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고 미국 언론이 15일 보도했다”고 전했다.

이어 “반면 청와대는 16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경제계 인사 17명이 포함된 정상회담 수행원 명단을 공개했다. 2000년, 2007년 평양 정상회담 때와 달리 강력한 유엔 대북 제재로 북한에 1달러도 투입되기 어려운 상황인데 대기업 총수들이 우르르 북한에 몰려가서 무얼 할 수 있다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 '비핵화 이후'라는 단서를 단다고 해도 섣부른 대북 투자 약속은 국제사회의 의심을 불러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언론사 주요 사설》

경향신문=사실 왜곡에 바탕을 둔 혹세무민의 '종부세 폭탄론'/대기업 총수들의 '평양 정상회담' 동행을 주목한다/정부의 '집값 담합' 단속, 허언이 돼선 안된다

동아일보=美, 中 수입품 절반에 관세폭탄, 한국에도 불어닥칠 태풍/평양회담 홍보 발 벗은 서울시... 市政이 박원순 정치도구인가/한국 성평등 10위와 118위, 그보다 더 큰 인식 차와 갈등

조선일보=남북은 정상회담, 미는 대북제재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1주택자 보유세도 2-3배 상승, 은퇴자는 어쩌라는 건가/'일자리는 세금 아닌 기업이 만든다' 일깨운 쌍용차 복직

중앙일보=문 대통령의 창조적 비핵화 제안을 기대한다/9.13 대책 성공하려면 획기적 주택 공급 뒷받침해야/귀족노조의 한계... 임시직·일용직 실상 외면하는 한국노총

한겨레신문=문 대통령의 평양 2박 3일, '평화·번영' 결실의 계기로/국가기관 댓글공작 배후로 결국 MB였나/'재벌은행 금지' 시행령에 위임, 문제 있다

한국일보=남북 정상회담 D-1, 사소한 논란 제치고 성과에 집중해야/IT.게임업계 잇따른 노조설립, 포괄임금제부터 개선하라/고용창출 능력, 일본의 8분의 1 수준이 나타내는 의미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