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570여 시민사회단체, 재차 도입 촉구

 [NGO 논객]  전국 57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공동행동이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도입을 재차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정치개혁공동행동은 “민의를 왜곡하는 현재의 선거제도를 바꾸기 위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의원정수 확대를 중심으로 한 선거제도 개혁이 필요하다”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책임감있게 논의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만 50.3%의 사표가 발생했고, 득표에 비례하지 않게 의석을 배분하는 선거제도로는 민의를 제대로 반영할 수 없다. 국회에서도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한 공감대가 있는 만큼 조속히 합의를 도출해내야 한다. 아울러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의원정수의 확대가 불가피하며, 거대 양당이 국민 여론을 핑계로 의원 수를 유지하면서 종전의 기득권에 안주하려 해서는 안된다”

정치개혁공동행동은 “의원들 스스로 자신들이 누리는 특권을 내려놓고 일하는 의원들을 더 많이 뽑을 수 있도록 의원정수 확대 논의에 나서야 한다”며 “내년 선거구 획정과 2020년 총선을 앞두고 있는 지금이 선거제도를 개혁할 적기”라고 주장했습니다.

<민의를 반영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의원정수 확대 논평>

– 570여개 시민단체 정치개혁공동행동, 선거제도 개혁 촉구 기자회견-

지난 15일 오후 1시 30분, 전국 57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공동행동은 국회 정론관에서 민의를 왜곡하는 현재의 선거제도를 바꾸기 위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의원정수 확대를 중심으로 한 선거제도 개혁이 필요하다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이하 정개특위)가 이에 대해 책임감있게 논의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였습니다.

정치개혁공동행동은 만연해 있는 국회에 대한 냉소와 혐오를 바꾸기 위해서는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현행 선거제도를 시급히 바꾸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만 50.3%의 사표가 발생했고, 득표에 비례하지 않게 의석을 배분하는 선거제도로는 민의를 제대로 반영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미 국회 정개특위에서도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한 공감대가 있는 만큼 조속히 이에 대한 합의를 도출해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정치개혁공동행동은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의원정수 확대가 불가피하다며, 거대 양당이 국민 여론을 핑계로 의원 수를 유지하면서 종전의 기득권에 안주하려 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의원들 스스로 자신들이 누리는 특권을 내려놓고 일하는 의원들을 더 많이 뽑을 수 있도록 의원정수 확대 논의에 나서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치개혁공동행동은 내년 선거구 획정과 2020년 총선을 앞두고 있는 지금이 선거제도를 개혁할 적기라며, 이를 위해 정개특위를 밀착 모니터하고 전국 서명캠페인과 국회를 압박할 직접행동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자회견에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김호철 회장, 참여연대 정강자 공동대표, 한국여성단체연합 김영순 공동대표 및 정치개혁공동행동 소속 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석하였습니다.<끝>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