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을 모아 당을 살리고 정치가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복원하며, 무엇보다 국민의 삶을 제대로 알뜰하게 챙기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해야 할 때이다."
21일 한나라당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과 중진의원 간담회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 체제가 출범한 지 첫 회의 자리였다. 박 위원장은 위기에 빠진 한나라당을 살려 보겠다고 구원투수로 나선 것이다.
박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을 수락한 직후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갑자기 세상을  떠나고. 북한의 변화와 한반도 안정에 전세계의 관심이 집중됐었다, 국내에서도 한반도 안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과 함께 조문단 파견 여부가 쟁점이 됐었다. 이런 문제들이 차츰 가닥을 잡아가고 있는 듯하다.
이제 다시 박근혜의 행보에 시선이 쏠린다. 더욱이 야권에서는 민주당과 시민단체가 힘을 합쳐 민주통합당을 결성하고, 내년 선거에서 이명박 정부에 대한 심판을 벼르고 있다.
반면 박근혜 비대위원장 취임이후 한나라당은 비대위원을 외부에서 영입하려 하고 있으나, 아직 성과는 별로 없는 듯하다. 한나라당은 이럴 때 국민의 신망을 받는 참신한 사람을 영입하고 싶겠지만, 그런 인물일수록 지금으로서는 한나라당에 발을 담그는 것을 꺼릴 것이다. 왜 그런지는 한나라당 스스로 더 잘 알 것이라고 생각된다. 일부 국회의원이 19대 총선 불출마 입장을 밝히긴 했지만, 국민들에게는 아무 감동을 주지 못하고 있다.
 

다른 현안에 대해서도 아직 분명하지 않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디도스 공격사건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에는 야당과 합의했지만, 그것은 이제 당연한 수순의 하나일 뿐이다. 오히려 더 늦게 하는 것보다는 서둘러 하는 것이 부담을 빨리 털어버리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기에 받아들였을 것이다.
반면 나머지 현안에 대해서는 별다른 진전이 없는 상태이다. 다소 애매한 위치에 있는 듯하다. 이를테면 급사한 김정일에 대한 조의에 반대하는 것은 보수세력 눈치를 보는 듯하다. 충분히 이해한다. 지금 그나마 보수세력만이라도 잃어 버리면 박 위원장의 존립근거 자체가 없어질지도 모르는 일이니까.
그렇다면 박근혜 위원장은 보수세력의 지원을 받아면서도 국민의 마음을 얻어야 하는 책무를 짊어진 셈이다. 아마 매우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렇지만 그렇게 어려운 일만도 아니다. 보수세력의 지지를 받으면서도 국민과 호흡을 같이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보기에는 그것은 이명박 정권과의 단절에서 시작돼야 할 것 같다. 이상돈 중앙대 교수는 최근 칼럼에서 한나라당의 위기가 이명박 정권의 폭정(暴政)에서 비롯됐다고 주장했다. 나는 그렇게까지는 생각하지 않았지만, 이 교수는 단호하게 그렇게 평가했다.
그렇다면 어쨌든 박근혜 위원장은 그 폭정의 요인을 제거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보여진다.
그것은 왜 폭정이라는 소리를 들었을까를 생각해보면 될 것이다. 최근 쉽게 떠오르는 것으로 종합편성TV 채널 무리한 도입과 무리한 특혜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검열, 비판언론에 대한 압박, 디도스 공격, 민간인사찰, 4대강사업 무리한 강행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 가운데 어느 것이 특히 문제인지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여러 가지가 쌓이고 쌓여서 그런 혹평을 낳은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러므로 이런 문제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하고 하루 속히 정리하는 노력이 우선 전개돼야 할 것이다. 이를테면 종편채널을 무리하게 도입하는 과정에서 발행된 과도한 특혜나 일부 금융사의 무리한 투자 등을 하루 빨리 정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어차피 이 문제는 19대 총선후 열리는 개원국회에서 청문회를 통해 우선적으로 추궁받을 사안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그런 특혜가 모두 철회돼야 할지도 모른다. 그러니 이런 문제는 박 위원장이 나서서 우선 먼저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내곡동 사저나 BBK문제, 이상득 의원실  주변과 이 대통령 측근 및 친인척비리 등은 박 대표가 나선다고 해결될 사안은 아니다. 이미 고발되거나 및 수사선상에 올라 사법적 판단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는 앞으로 이 대통령 뿐만 아니라 박 위원장에게도 부담이 될 것이다. 그렇지만 그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와 같은 배를 타고 왔기에 짊어져야 하는 부담이다.
 그렇지만 종편이나 SNS검열 등의 문제는 박 위원장이 지금이라도 나서서 능히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그렇게 하고 싶지는 않을 듯하다. 종편을 갖고 있는 보수언론을 내년 선거에서 최대의 우군으로 생각할 것이니까. 그렇지만 그런 생각을 버리지 않는다면 그녀에게는 내년에 아무것도 보장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 또한 확실해 보인다.
그러므로 이제 박근혜 위원장은 선택해야 한다. 이명박 대통령과 국민, 보수언론의 후원과 폭넓은 국민의 지지, ‘폭정’과 상식 사이에서 결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선택을 잘못하거나 애매하게 하면 그녀 자신과 한나라당은 내년 선거에 대한 기대를 일찌감치 갖지 않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편집장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