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연합회 등, "예산 낭비하려는 정책" 비판

[오피니언타임스=NGO 성명]

3기 창릉 신도시의 철회를 촉구해온 일산연합회와 ‘고양시를 사랑하는 모임’ ‘행동하는 엄마들’ ‘우리 문화 국민 행동’ 등 고양시 시민단체들이 ‘고양시의 김대중 기념관 건립’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이들 시민단체는 “이재준(더불어민주당) 고양 시장이 30여억원의 세금을 들여 김대중 기념관을 만드는 사업을 추진하려 한다”며 “지난 10월 16일 고양시 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채우석 시의원의 시정질문으로 사업추진이 제안됐고 이재준 시장이 이에 적극 동의해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 영상 바로가기>

 

김대중 기념관 예산관련 자료@일산연합회 제공

시민단체들은 “역대 대통령 중 김대중 기념관이 전국에 많은데, 연관성도 없는 일산에서 겨우 2년 남짓 살았던 사저를 수십억원을 들여 매입하고 매년 수억원의 운영비를 낭비하려는 정책 발표에 주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지난 6월 10일 별세한 고 이희호 여사가 ‘동교동 사저를 대통령 사저기념관으로 사용하도록 해라’ ‘김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상금을 대통령 기념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하라’고 유언했다. 가까운 동교동에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를 기념관으로 추진하는 상황에서 고양시에 막대한 주민 혈세를 들여 김대중 기념관을 짓는 것은 전형적인 세금낭비이자 부적절한 전시행정이다”

시민단체들은 “더구나 고양시의 사저는 집을 매입했던 재미교포 사업가 조풍언 씨가 사망한 뒤 유족들의 상속 관련분쟁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라며 “그 문제가 해결될지라도 무리한 사저 매입 시도과정에서 터무니없이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 일은 없을지, 특정 시민단체에 세금과 일자리 물아주기식의 밀실내정이 있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잠깐 거주했던 곳이라는 이유로, 그것도 이미 소유자가 바뀐 사저를 기념관으로 지정하는 것이 용납되고 합리화된다면 고양시 식사동엔 ‘공양왕 기념관’이 세워져야 할 것이며 고양시 용암사는 거기서 치성을 드려 태어났다는 이승만의 기념관과 고양시 ‘일산 신도시’를 만들어 준 ‘노태우 기념관’도 세워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습니다.

“무엇보다 문화를 통한 지역재생이 필요하다는 거창한 이유를 제시했지만, 이재준 고양 시장과 채우석 시의원은 고양시 최고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지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을 파괴하는 3기 창릉 신도시에 앞장서고 있어 주민들의 지탄을 받고 있다. 3기 창릉 신도시 촉구결의서를 정부에 제출하였고 현재도 주민들과 유네스코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세계 문화유산 서오릉 지구를 파괴하려는 개발계획을 밀어붙이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고양시에 있는 세계 문화유산 서오릉에는 관심도 없을뿐 아니라 서오릉 주변 미발굴 지역까지 아파트 숲으로 개발하여 파괴하는 창릉 신도시에 앞장서고 있으면서 김대중 기념관을 세우기 위해 문화 재생, 역사가치를 운운하는 것은 주민들을 철저히 기만하는 이중적 행태”라고 비판했습니다.

“서오롱은 지금까지 지역구 정치인들과 문화재청의 철저한 무관심 속에 발굴이 채 50%도 진행되지 못하고 겨우 명목만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오롱의 문화 재생 가치는 파괴하면서 일산과 연관성도 없는 김대중 기념관을 세우겠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 도시 재생에는 인색하면서 광역버스 노선은 턱없이 부족하고 그나마 있던 광역버스의 배차 간격도 늘어나 각종 주민불편이 늘고있는 상황에 민원은 폭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건강권, 생명권, 생활권, 안전권, 재산권을 모두 침해받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이재준 시장과 채우석 시의원은 앞에서는 문화재생을 앞세워 세금을 낭비하고,  뒤로는 문화파괴를 일삼는 이중적 행태를 중단하고 민생을 돌아봐야 할 때”라며 “ 김대중 기념관 건립 시도를 즉각 철회하라"고 거듭 촉구했습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