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도 소금박물관을 가다]

[오피니언타임스=동이]

소금에 대해 알고 싶다면?  신안 증도에 있는 소금박물관엘 가보라!

도로명 주소 - 전남 신안군 증도면 지도증도로 1058 . 그곳에 가면 ‘소금에 관한 모든 것’이 있습니다. 무엇~무엇이 궁금할 때 박물관에 가면 큰 도움이 되듯, 소금박물관은 소금을 이해하는 데 매우 보탬이 됩니다.

소금박물관(근대문화유산 361호)은 본래 소금창고로 쓰던 건물입니다.  1953년 태평염전을 조성할 때 이 지역 석산에서 발파한 돌로 소금창고를 지었다고 박물관은 전합니다.

소금박물관 앞에서 관람객들을 맞이하는 맘모스의 형상은 '소금을 찾아 이동하는 맘모스들'입니다.

증도 소금박물관과 맘모스 형상@동이

고대 포유류 맘모스는 ‘생존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소금’을 찾아 이동했습니다. 고대 인류도 자연스럽게 맘모스를 사냥하기 위해 쫓아다녔으니 그 길이 바로 ‘맘모스 스탭’(Mammoth Step), 소금길이었던 겁니다.

프랑스 대혁명에 불을 붙인 것도 소금. 당시 프랑스 정부는 7세 이상의 국민에게 매년 일정량 이상의 소금을 사도록 강제합니다. 그 값이 실제 시세의 10배나 되자 밀수가 성행했고 이를 막는 과정에서 폭동이 일어납니다.  비폭력 불복종운동을 벌인 간디는 1930년 영 제국의 소금세에 반대하며 인도 단디 해안염전까지 360km나 행진합니다. 미국의 독립전쟁도 '소금 독립전쟁'이었고 보면~ 인류의 역사가 소금의 역사라 할만합니다.

우리말 소금도 소(牛)나 금(金)처럼 귀한 물건, 또는 작은 금(金)이라는 말에서 유래했다죠. 한자인 염(鹽)이 소금에 대한 국가의 지배를 뜻하듯 일찍이 소금의 용처가 커 국가가 관리했습니다.

salt(소금)의 어원은 라틴어의 sal(소금). salary(샐러리/소금으로 지급되던 급여) soldier(솔저/소금으로 급여를 받던 병사) salade(샐러드/야채에 소금을 뿌린 음식)도 소금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짤즈부르크(salzburg) 할슈타트(hallststt) 솔트레이크시티(salt lake city) 염창(鹽倉),염리(鹽里)동도 소금과 관련해 생긴 마을 이름입니다. 모든 길이 로마로 통했다지만, 그 길은 비단길(실크로드)보다도 앞선 소금길이었던 겁니다.  소금이 고금동서에 끼친 영향이 지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천일염 제조과정을 보여주는 소금박물관의 모형. 가운데 수차는 해수를 퍼올릴 때 사용하는 기구@동이
소금을 수거해 창고에 저장하는 모습@동이

소금하면 천일염이나 공장에서 만드는 정제염 정도 겠거니 했습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박물관에 소개된 소금종류를 보고는 아연~했습니다.

먼저 갯벌에서 생산되는 갯벌 천연염. 전 세계 생산량의 0.1%에 해당하는 희귀소금으로 염화나트륨 순도가 80~85%, 다른 소금에 비해 미네럴 함량이 많은 게 특징입니다. 바다였던 곳이 지각변동으로 육지가 되면서 생긴 암염이란 것도 있습니다. 염화나트륨 순도가 98~99%로 세계적으로 생산량이 가장 많다고 하죠. 정제염(기계염)은 화학적 방법으로 제조된 소금으로 해수를 전기분해해 미네랄 등을 걸러내 만든 소금(염화나트륨 순도 99% 이상)입니다. 이밖에 재제염(꽃소금=천일염 20%와 수입염 80%를 물에 녹여 만든 소금), 가공염(원료소금을 볶거나 태워서 만든 소금/구운소금이나 죽염 등)이 있습니다.

천일염이 자연의 소금이라면, 정제염은 인공적으로 만든 화학물질인 셈입니다.

소금~하면 대체로 하얀 결정체여서 '거기서 거기가 아닌가' 했지만 아니었습니다.

“재래식 굵은 소금(천연염)은 바닷물을 햇빛과 바람에 농축시켜 빚어내기 때문에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망간 유황 등 약 88가지의 천연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과 뇌졸중 중풍 등의 원인인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다. 반면 기계염은 99%의 염화나트륨 덩어리다. 우리나라 고혈압과 위암환자의 비율이 높은 것은 기계염을 많이 섭취하는 식습관에 기인한 것이라 볼 수 있다”(박물관 소개)

다소 놀랄만한 내용이었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소금 좀 가려 먹어야 겠네...’

잠깐의 소금박물관 탐방이 다지게 한 각오라면, 각오입니다.  매일 먹는 소금이 ‘큰 힘을 가진 작은 결정체’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해준 여행길이었습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