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호 공주대생, LH공사 세종특별본부 앞에서 1인 시위

[오피니언타임스=NGO 1인 시위]

“내 일기를 돌려주세요”

공주대 이승호씨가 매몰된 일기장 발굴을 촉구하며 LH공사 세종특별본부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사진 인추협 제공

LH공사의 강제철거로 매몰된 자신의 일기장을 찾아달라는 학생이 1인 시위에 나섰습니다.

주인공은 이승호 공주대생(법학과 4년).

그는 4일 세종특별자치시  LH공사세종특별본부 본동 앞에서 매몰된 일기 발굴을 촉구하며 1인 시위를 벌였습니다.

‘사랑의 일기’ 수상자인 이 씨는 본인의 일기장이 LH공사의 강제철거 과정에서 옛 ‘사랑의 일기’ 연수원 터 땅 속에 매몰됐다는 사실을 알고  “땅에 묻힌 내 일기장을 찾아 달라” “LH공사는 훼손된 일기장을 공동 발굴해 달라”고 요구하며 이날 오전 11시 30분부터 시위를 벌였습니다. 그는 "뜻이 관철될 때까지 청와대와 국토교통부, 국민권익위원회 등 관계기관에 '사랑의 일기' 연수원의 일기장 발굴을 지속 청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윤석희 전 대전글꽃초등학교 교장도 본인이 교장으로 재직할 당시 많은 학생들이 '사랑의 일기' 큰잔치에 참여했고 학생들의 일기장이 연수원에 보관돼있다가 땅 속에 묻히게 된 사연을 접하고는 "1인 시위를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이사장 고진광)는 이날 일기장 공동 발굴을 촉구하고 고 이사장에 대한 폭행사건과 관련해 폭력사건의 재발 방지를 촉구하는 항의 서한을 LH공사세종특별본부에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달 30일 고진광 이사장의 거주지인 연수원 터  안전체험관(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남세종로 98)을 훼손하는 사건이 있었고 이어 31일에는 고 이사장이 심야에 LH공사 하청업체 직원으로 보이는 3명으로부터 집단폭행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인추협은 "1991년부터 시작된 '사랑의 일기' 운동에 참여, '사랑의 일기' 연수원에 보관돼있던 학생들의 일기장이 2016년 9월 28일 LH공사의 연수원 기습 철거로 땅 속에 매몰됐다"고 밝혔습니다.

"내 일기를 찾아주세요"

초중고 학생들의 일기 120만여 권을 포크레인과 불도저로 밀어버렸다면 옳은 일일까요?

어른들이 일기를 쓰라고 장려해주지는 못할 망정 어릴 적부터 고사리손으로 써온 학생들의 소중한 일기, 소중한 추억을 도대체 누구 권한으로 찢어 버리고, 훼손하고, 땅에 파묻어 버렸습니까?

우리나라는 법도 없는 나라입니까? 피도 양심도 눈물도 없는 나라 입니까?

국민의 공기업인 LH공사가, 하청업체의 지도 감독권을 갖고 있는 LH공사가 수백만의 학생들이 써온 일기장들을 지켜주지는 못할 망정 하청업체의 중장비로 내 일기장을 뭉개버린 사실에 눈감고 있어야 하나요?  어른들은 어떤 과정으로 커온 것인가요. 처음부터 어른인 사람은 이 세상에 단 한 사람도 없습니다. 철거를 하려면 일기부터 옮겨놓고 해야 할 것 아닌가요. LH 어른들은 집에 가시면 당신들의 초중고 자녀들은 없으신가요?

일기란 시대사이고, 사회사입니다. 그것이 모아지면 역사가 됩니다.

수년간 6000천여 학교를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모아졌던 기록문화인 120만여권의 일기를 파괴하는 것이 중학교 때 학교에서 배웠던 중국의 분서갱유와 무엇이 다른 가요. 사람은 밥만먹고 사는 동물이 아닙니다. 일기도 쓰고 책도 쓰는 것이 사람이지요. 우리는 일기들이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재되길 코앞에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유네스코 등재는 커녕, 내가 쓴 일기가 땅속에 파묻혀 비와 눈을 맞고 있다니요.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금덩어리 돌반지나 예금통장 같은 것은 왜 땅에 파묻지 않나요. 일기도 우리 학생들에게는 금덩이 가락지나 다이아몬드, 예금통장 같이 소중한 재산입니다. 저작권도 있는 것입니다.

그래도 LH어른들은 이해되지 않으시나요?

내가 쓴 인생 최초의 저술활동들, 나의 지적재산권, 나의 일기를 찾고 싶은 것은 당연한 것이라는 공감이 없으신가요? 일기가 묻혀있는 세종시 금남면 남세종로 98번지 땅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님과 김대중 전 대통령님 등 역대 대통령님의 기록물도 있고요, 존경하는 김수환 추기경, 송월주 스님, 서정주 시인 등 유명인들께서 우리에게 보내는 격려의 서신과 친필 휘호도 있습니다. 대통령기록물입니다.

대통령님, 그리고 장관님, LH사장님과 높은 분들께 간청합니다.

1. 나의 일기를 찾도록 도와주세요.

2. 혼자서는 힘드니, 포크레인의 공사를 감독했던 LH가 공동 발굴하여 주세요.

3. 사랑의 일기 현장에서 더 이상 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2019. 12. 4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장애인 학생대표 이 승 호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