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추협, "코로나 대응 골든타임 놓쳐선 안돼"

[오피니언타임스]

고진광 인추협 이사장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이사장 고진광)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즉각 시행하라”고 정부에 촉구했습니다.

“지난 8.15 광복절에 일부 보수단체와 노동계의 대규모 집회 이후 ‘K-방역’으로 상징되던 대한민국의 선제적이고 철저한 코로나19 방역체계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 이대로 진행될 경우 최악의 대유행이 빠르게 다가올 지도 모를 위기에 봉착했다. 지난 2월말 하루 600~800명의 정점을 찍은 후 8월 중순까지 최대 100명, 평균 40여명으로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되던 코로나 감염자가 8월 15일 이후 매일 300여명을 넘나드는 등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인추협은 “무엇보다 우선 더 이상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당시 참석자들 중심으로 검사대상자들을 조속히 파악해 즉시 검사를 시행하고, 확진자들의 경우 이동경로 분석을 통해 N차 감염을 최대한 낮은 수준에서 막아내는 것이 급선무”라며 “이 상황에서 특정 교회를 비난하는 일에 몰두하고, 집회 참석 책임을 갖고 공방하는 것에 집중해서야 되겠는가?”고 반문했습니다.

코로나 대응의 골든타임 놓쳐선 안된다

인추협은 “지금은 코로나 중대위기를 넘기기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도 부족할 판”이라며 “3단계로 격상할지, 말지를 놓고 3단계 조건을 언제 넘어서는지 숫자만 세고 앉아 있다가는 골든타임을 놓치게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대한감염학회 등 9개 의료학회가 긴급 성명을 통해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는 유행상황을 막기 역부족임을 역설하고 있다. 국민의 생명이 오가는 상황에서 장고(長考)란 있을 수 없다. 정부는 3단계 격상이 코로나 방역대응 실패를 자인하는 결과가 될까 두려워하는 것인가? 선제적으로 강력한 대응이 필요한 타이밍을 놓쳐 불러올 지도 모를 대재앙을 두려워해야 한다”

의사들은 무조건 업무에 복귀하라

인추협은 “무엇보다 지금까지 세계 최고수준의 코로나 방역체계를 지킬 수 있었던 것은 수많은 의료인들이 흘린 땀의 결과물이고, 그것을 모든 국민이 알고 있다”며 “그러나 지금 정부가 추진 중인 4대 의료정책의 충돌로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의사들이 환자를 외면하는 현실은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와 의사들은 이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냉각기를 가져야 한다.  의사들은 파업을 중지하고 즉시 업무에 복귀하라. 이것이 국민의 명령이다”

학교는 즉시 무기한 휴교에 돌입하라

인추협은 이어 “코로나 위기에서 국민 생명의 경중을 절대 논해서는 안되겠지만,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는 어린 학생들의 안위가 우선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학교 일선에서 어렵게 교육을 이어나가고 있지만, 학교에서 대규모 전파가 일어난다면 이는 걷잡을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전면 온라인교육으로 복귀하고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무기한 휴교령을 내릴 것을 주문했습니다.

인추협은 “코로나 초기부터 국민 각자가 스스로 코로나 감염예방 활동을 전개해 나가도록 전국 158개 학교 학생들, 지도교사, 재계 등과 함께  코로나극복  SNS챌린지 이어가기 캠페인을 벌여왔다”며 “인추협은 앞으로도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부합하는 안전예방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 SNS챌린지'에  참여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인추협 제공

“사회 구성원 그 누구도 안전을 보장받고 인간의 존엄성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정부와 시민단체, 노동계 등 각계 구성원이 소모성 논쟁과 이기적인 저항을 멈추고 다같이 힘을 모을 것을 촉구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는 모두가 안전한 세상을 살기위해 불가피하게 선택해야 하는 화급한 현안이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