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동산투기에 셀프대출…기업은행 '윤종원 윤리경영' 실종?

  • 기자명 오피니언타임스
  • 입력 2020.09.04 15:03
  • 수정 2020.09.04 17:24
  • 댓글 0

기업은행 전 차장,아파트 등 부동산 29건 '쇼핑'

 

-국책은행원이 정부 부동산투기규제에 역행 …청와대 낙하산 윤행장 입지 축소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지난 1월 노조의 출근저지후 27일만에 취임하기 위해 본점으로 들어서고 있다. . @사진 유튜브 관련동영상 캡쳐

[오피니언타임스=박홍준 기자]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윤종원 은행장)의 간부직원이 부동산투기를 기필코 잡겠다는 정부의 부동산정책에 역행해 셀프대출로 29건의 부동산을 매입하는 부동산쇼핑을 일삼아 온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청와대 낙하산 인사라며 노조의 거센 반발 속에 가까스로 은행장에 취임한 윤 종원 은행장이 코드인사인데도 허술한 은행경영으로 일부 직원이 정부정책에 역주행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취임 직후 강조한  윤리경영이 구두선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이 사건을 계기로 리더십위기마저 맞는 게 아닌가 하는 관측도 나온다.

1일 미래통합당 윤두현 의원이 기업은행에서 제출받은 '대출취급의 적정성 조사 관련' 문건에 따르면, 기업은행의 서울 한 지점에 근무하는 A차장이 2016년 3월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사실상 자기 앞으로 29건, 75억7000만원어치의 부동산 담보대출을 실행한 사실이 은행의 검사 결과 밝혀져 면직 처분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면직처분에는 의원면직, 명예퇴직, 징계면직, 직권면직 등이 있다.

그는 서울지점에서 근무하기 전인 경기 화성의 한 지점에서 근무하던 지난 2016년께 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부동산을 사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가족명의로 부동산을 사들여 금융실명제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아내·모친 등 가족이 대표이사로 있는 법인기업 5개엔 총 26건, 73억3000만원어치를, 개인사업자엔 총 3건, 2억4000만원어치의 부동산 담보대출을 실행했다.

A차장은 경기도 화성 일대에서 주로 주거용 부동산 등 총 29건의 부동산을 매입했다. 이중 아파트는 경기 화성(14건)등 18건이고 오피스텔 역시 경기 화성(8건) 등 9건이다. 연립주택은 경기 부천 등 2건이다.

A차장의 부동산 쇼핑 시기는 공교롭게도 문재인 정부가 부동산 규제 정책을 쏟아낼 때와 맞물린다. 문재인 정부는 2017년 6월 19일 '주택시장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선별적·맞춤형 대응방안'을 발표한 이후 지난달 4일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하기까지 총 23건의 크고 작은 부동산 투기규제정책을 쏟아냈다.

정부는 부동산가격상승을 막기 위해 다주택자의 주택담보대출을 규제하는 정책을 잇달아 발표했지만 이 간부 직원은 자신과 가족의명의로 ‘셀프 대출’을 통해 부동산 투기에 나서 막대한 이득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A차장은 면직처분을 받았지만 부동산투기로 거액의 부를 거머쥐었다. 그는 4년간 29건의 부동산을 쇼핑해 50-60억원의 자산가로 변신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업은행은 감사결과 이같은 사실을 밝혀내고 A차장에 대해  면직 처분 결정을 내리고 사기 등 혐의로 형사고발과 함께 부동산 담보대출금의 회수를 추진 중이다. 지점의 대출은 지점장의 승인 없이 실행될 수 없다. 윤두현 의원은 "현 정부의 부동산 폭등 정책으로 온 국민이 박탈감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해서 심히 유감"이라며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은 다른 시중은행보다 내부통제기준이나 직원 개개인의 내부절차 규정이 더 잘 지켜져야 함에도 이런 문제가 발생하도록 뒀다는 것은 규정의 허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을 지낸 윤종원 행장은 취임직 후 무엇보다도 윤리경영을 표방했지만 재임기간 중에 국책은행 간부직원이 정부시책에 정면으로 반하는 부동산쇼핑을 일삼아 왔다는 점에서 그의 은행경영이 겉돌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기업은행 관계자는 “윤종원 은행장은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은행장으로서 뼈아프게 받아들이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안의 관련인 엄벌과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 개선, 규정 보완 등을 강력하게 주문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직원과 배우자의 친인척에 대한 대출 취급을 원천적으로 금지하는 내부 규정과 전산 시스템을 마련하고, 모든 대출에 대해 직원의 친인척 여부를 상시 모니터링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