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국토위,정부 화재안전법안 완화 중단시키고 근본책 마련하라" 촉구

 

사진 경실련 홈피 캡쳐
사진 경실련 홈피 캡쳐

대형화재 참사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샌드위치 판넬.

정부가 최근  샌드위치 판넬기준을 완화할 움직임을 보이자 시민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경실련은 최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건축물 화재안전 관련 법령 완화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논평에서 "건축물 대형 화재참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가운데 건축물 화재 발생 시 피해가 커지는 것은 안전 관리의 부실 문제도 있지만 샌드위치패널과 같은 건축물 자재의 문제도 있다"고 지적했다.

대표적인 화재참사가 38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2020년 이천 물류센터 화재사고라는 것이다.

경실련은 "사고 뒤  정부와 국회는 건축자재 화재 안전 문제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지 않고 늑장을 부렸다"며 "2021년 12월이 돼서야 보다 강화된 건축자재의 화재성능기준이 포함된 '건축자재등 품질인정 및 관리기준'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실질적인 운영기준인  '건축자재 등 품질인정 및 관리 세부 운영지침'이 2022년 5월에 마련됨으로써 제때 품질인정을 받지 못한 샌드위치 패널 10여 개의 업체가 지침 마련 전 2021년 6월경 제품의 생산 및 판매가 중단되기도 했다"며 "졸속 행정이 있었음에도 최근 샌드위치 패널 업계는 현행 기준에 맞춰 대다수 기술개발과 설비투자를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경실련은 "그러나 이 관리기준이 시행된 지 얼마 안 됐음에도 국토교통부에서는 최근 이 기준을 사실상 완화시키는 방향으로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최근에는 시장에 유통된 샌드위치 패널의 경우 화재 안전성능을 점검하는 ‘건축자재 화재 안전 모니터링’에서 성능 불량 또는 부적합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며 "현재 필요한 것은 성능평가 기준 완화가 아니라, 건축자재의 성능에 대한 보다 정확한 검증절차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따라서 국회가 국토부의 전횡을 막아줄 것을 촉구했다.

"국회 국토교통위는 샌드위치 패널의 성능평가 기준 완화 논의를 중단시켜야 한다.

첫째, 현행 건축법에 따른  '건축물 화재안전 모니터링'에서 부적합으로 적발된 건축자재의 성능에 대한 명확한 검증절차가 마련되기 전까지 현재 국토부가 추진 중인 샌드위치 패널의 성능평가 기준 완화 논의가 진행되지 않도록 중단시켜야 한다.

둘째, 건축물 화재안전 모니터링 기준마련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건축물 화재안전 모니터링'의 모니터링 방법 및 검증 절차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마련될 수 있도록 이해 당사자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경실련 논평)

경실련은 "수많은 인명 피해를 일으켰던 이천 물류창고 화재사고 이후에도 2022년 9월에는 대전 현대아울렛 우레탄폼 화재사고로 8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며 "더 이상 부실한 화재안전 기준으로 국민의 안전이 위협받지 않아야 한다.국회 교통위가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국토부의 규제 완화 시도를 막는데 적극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